피에르 놀라스크 베르주레는 보르도 출신의 프랑스 화가로 피에르 라쿠르 1세와 자크 루이 다비드의 제자였습니다. 그는 역사 및 신화 주제의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여러 점의 회화와 판화 작품으로 이러한 주제들을 다루었습니다. 또한 건축적 내부 장식, 부조 장식, 그리고 석판화 작업도 했습니다.
• 본명 : Pierre-Nolasque Bergeret
• 국적 : 프랑스
• 활동분야 : 회화, 석판화
• 사조 : 신고전주의
• 시대 : 근대
• 주요작품
- 죽은 뒤에 명예를 얻은 라파엘로 (Honneurs rendus à Raphaël après sa mort, 1806년)
- 틴토레토 작업실의 피에트로 아레티노 (Pietro Aretino in the Studio of Tintoretto, 1822년)
- 도시 성벽의 토목 공사 (Travaux de terrassement sur les remparts d'une ville, 19세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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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피에르 놀라스크 베르주레는 1782년 프랑스 보르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서적상 기욤 베르주레(Guillaume Bergeret)와 프랑수아즈 메리(Françoise Méry)의 아들입니다. 초기에는 보르도에서 피에르 라쿠르 1세(Pierre Lacour the Elder)에게 그림을 배웠습니다. 1799년 파리로 가서 프랑수아 앙드레 뱅상(François-André Vincent) 작업실에 들어갔습니다. 이후 1801년, 자크 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 작업실에 들어가 그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다비드 작업실에서 그는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Jean-Auguste-Dominique Ingres), 프랑수아 마리우스 그라네(François Marius Granet), 로렌조 바르톨리니(Lorenzo Bartolini) 등 여러 신고전주의 예술가들을 만났습니다. 1801년에서 1805년 사이에 이들 예술가들과 함께 카푸생(Capucins) 수도원에 별도의 아카데미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 공간은 예술가들의 작업실로 사용되었으며, 그들은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 예술가들 작품을 연구했습니다.
1802년에는 도미니크 비방 드농(Dominique Vivant Denon) 백작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드농 백작은 이듬해 루브르 왕립 박물관 관장이 되었습니다.
베르주레는 로마상 경쟁에서 네 번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1806년 살롱에서 성공을 거둔 후, 정기적으로 살롱에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이후 그는 많은 주문을 받아 작품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1863년 2월 파리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는 페르 라셰즈 묘지에 안장되었습니다.
작품 활동
피에르 놀라스크 베르주레는 로마상 경쟁에서 네 번 실패한 후, 1806년 파리 살롱에 ‘죽은 뒤에 명예를 얻은 라파엘로’(Honneurs rendus à Raphaël après sa mort) 작품을 발표했습니다. 이 작품은 라파엘로가 바티칸의 한 방에 누워 있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교황 레오 10세는 라파엘로 유해 위에 꽃을 얹으며 마지막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왼쪽 뒤편에는 미켈란젤로가 그의 저명한 경쟁자를 마지막으로 맞이하려 화면 안에 표현되어 있습니다. 왼쪽 전경에 웅크린 젊은 조르조 바사리(Giorgio Vasari)는 라파엘로 전기 집필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에는 향후 교황 클레멘스 7세가 될 줄리오 디 줄리아노 데 메디치(Giulio di Giuliano de' Medici)가 십자가를 들고 우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라파엘로 삶의 일화를 그린 이 작품은 역사화라기보다 음유시인적인 스타일에 가깝다고 평가받습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이 말메종 성(Château de Malmaison)을 위해 이 작품을 구매하면서 큰 명예를 얻었습니다.
살롱 성공 이후 베르주레는 수많은 공식 주문을 받았습니다. 특히 나폴레옹 메달을 디자인했습니다. 또한 파리 방돔 광장 원기둥(Colonne Vendôme)의 나선형 옅은 부조를 위한 도안 제작도 맡았습니다.
더불어 베르주레는 프랑스 초기 석판화 도안가로서 도미니크 비방 드농이 주도한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루브르 박물관 회화 작품들을 석판화로 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베르주레는 라파엘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페테르 파울 루벤스뿐만 아니라 파르미자니노(Parmigianino), 줄리오 로마노(Giulio Romano) 등 여러 화가들 작품을 석판화로 제작했습니다.
평가
피에르 놀라스크 베르주레는 역사, 신화, 장르 장면을 주제로 회화 및 판화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또한 건축적 내부 장식, 벽 장식, 부조 장식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베르주레는 1806년 살롱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 성공을 넘어서는 명성을 얻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그는 초기 프랑스 석판화 도입에 중요한 역할을 한 석판화가였습니다. 다비드에게서 물려받은 시각적 언어와 옛 거장들 작품을 자주 접하며 받은 영향은 그의 예술에 나타납니다. 이러한 영향 속에서 그는 예술적 상상력과 회화적 발명을 표현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베르주레는 독창적 예술가로 평가됩니다.
참고문헌
• 『Revue de l'art français ancien et moderne』, Charavay frères, 1885
• 미셸 데스쿠르 갤러리
• 누벨 아텐느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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